종합소득세 초간단 신고방법
본문 바로가기

 

알쓸경제

종합소득세 초간단 신고방법

2021. 6. 7.
반응형

개인사업자, 자영업자들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홈택스 이용도 불편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장 간단히 월 비용도 없이 그냥 한번 신고하는 비용으로 3만 3천 원만 결제하면 세금신고를 도와주는 쎔 SSEM을 이용해 봤는데 굉장히 간편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처럼 전혀 세무에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도 초간단 신고가 가능했으니 정말 추천드립니다.

 

간이사업자 말고는 1월 7월 두 번의 부가가치세 신고 역시 해야 하는데요. 종합소득세까지 합치면 개인사업자의 경우 1년에 3번 세금을 내야 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세무서를 찾아가 세무사와 상담을 하여 신고를 해 왔지만 비대면으로 지금은 홈택스에서 스스로 신고를 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홈택스 이용하면서 어렵고 모르는 부분에 대하여 내가 제대로 신청했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사업체가 좀 더 큰 경우에는 더욱더 복잡하여 거의 스스로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지요.

 

유튜버, 블로거, 쇼핑몰 사업자역시 연 1,200만 원 이상이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해당되어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이런 일을 해 보지 않은 사람이 홈택스에서 개인이 종합소득세를 신청하기란 어려운 일이지요. 그렇다고 세무서를 찾아가면 비용이 평균 15만 원이 든다고 하니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알려드릴 알고리즘 쎔 SSEM이라는 앱은 건당 3만 3천 원에 신고를 대리하여 줍니다. 

 

 

알고리즘 쎔 SSEM은 모바일 앱으로 공인인증서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신청이 간단하게 끝나므로 이리저리 어려운 용어를 뒤져가며 홈택스에서 신고를 하는 것보다 시간 절약이 확실히 됩니다.

 

올해 2021년에 신청하실 2020년도 종합소득세의 경우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는 신고 및 납부기가한이 연장되었으니 피해자 영업자 중 아직 신고하지 않으신 분들은 포스팅을 참고해 쌤 SSEM 이용하여 간편히 종합소득세 신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및 납부기한

 

원래 5월 1일~ 5월 31일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일반적인데요. 코로나로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및 신고기한이 3개월 연장되었다는것 들으셨을 겁니다. 아래와 같이 코로나 19 피해 극복을 위하여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기한이 연장되었지요.

구분 유형 대상 연장기한
납부기한
연장
직권 모든납세자 일반납세자 8.31.
성실신고자
신고기한
연장
직권 직접
피해납세자
일반납세자 8.31.
성실신고자
특별 재난지역 일반납세자 6.30.
성실신고자 연장없음
신청 기타 피해업자 일반납세자 8.31.
성실신고자
세무대리인 등
피해
일반납세자 6.30.
성실신고자 7.31.

※ 성실신고자란?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한 신고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그럼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할 사람은 누구일지 알아봅시다.

 

 

개인이 한 해 동안 얻은 소득에 대하여 종합하여 납부하는 세금을 종합소득세라고 하는데요. 근로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이 그 소득에 해당합니다. 

 

근로자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 주는 근로소득자인 경우나 보험설계사, 방문판매원, 음료 배달원 등 개인사업자이지만 연말정산을 받는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 외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해당됩니다.

 

 

SSEM 쎔으로 부가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알고리즘 SSEM 쎔의 앱과 홈택스와 연동되기 때문에 일단 홈택스에 가입되어있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 등록을 할 때 어차피 홈택스를 가입하였어야 했기 때문에 사업자라면 이미 홈택스 가입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혹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다고 해도 공인인증서 (공동 인증서)로 쎔에서 홈택스와 자동 연결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신의 수익 출처를 간편히 기입할 수 있도록 정말 쉽게 되어있는 앱이고요. 유튜브 수익이나 구글 애드센스 수익 또는  농, 어인 부업수입, 주택 임대수익 따로따로 기입하는 란이 있어서 그곳에 기입을 하면 신고가 끝나게 됩니다.

 

특히 유튜브나 애드센스로 수입이 있으신 분들은 부가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가 낯설 수 있지만 그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SSEM 쎔 에서 이미 간편히 할 수 있도록 하여 어려움을 덜어줍니다.

 

C사 파트너스 활동으로 커미션 수익을 받으시는 분들 경우 원천징수 3%를 떼고 받으시는데 그 정보 역시 쎔이 이미 들어가 있기 때문에 원천징수되신 분들은 환급받으시는 분들도 간단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내 사업자 카드로 사용한 사업비용, 사업자 번호로 들어온 매출액 역시 자동으로 이미 SSEM 쎔에 잡힙니다. 사업자 카드로 사용하지 않은 비용의 경우 현금은 따로 기타로 적는 란에 따로 기입하면 됩니다. 

 

모든 기입이 끝나면 미리 내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환급이 얼마나 될지 까지 예상 급액을 알려줍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까지 너무 간편히 할 수 있는 쌤 SSEM 앱은 월정액 이런 것이 아니라 건당 가격이 3만 3천 원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앱 다운로드하셔서 한번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