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잎말림 현상 해결방법
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예시 자료들

몬스테라 잎말림 현상 해결방법

2021. 2. 21.
반응형

플랜테리어를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집에 몬스테라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텐데요. 선반 위, 바닥, 높은 찬장 위 등 몬스테라 크기에 따라 다양한 곳에 놓아두어 이국적이면서도 생기 있는 집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는 어렵지 않고 번식력도 좋아서 키우는 재미가 있는 식물이기도 한데요.

 

몬스테라 키우기

 

오늘은 인테리어 쫌 하는 집에 하나쯤 다 있다는 이 몬스테라 식물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자주 겪게되시는 몬스테라 잎마름, 잎말림, 잎 처짐 현상 원인과 그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몬스테라

 

1. 몬스테라 이름 유래

몬스테라는 이름은 라틴어를 어원으로 하는데요 Monstrun 은 이상하다는 뜻으로 뭔가 잎에 구멍이 숭숭 나서 좀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2. 원산지 및 종류

천남성과의 반덩굴식물로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데요.

잎이 매우크고, 구멍이 뚫린 것이 있고, 갈라진 것이 있으며 약 20여 종이 있습니다.

다른 식물을 타고 올라가면서 자라는 착생식물 중 하나입니다.

 

 

3. 몬스테라 잎에 구멍이 있는 이유는?

남 아메리카의 열대우림에서 자랄때에 무수한 나무들과 숲에서 자라나기에 그늘진 곳에서 자라날 수밖에 없는 환경인데요. 햇빛을 만이 받기 위해서 구멍을 만들어 아래에 난 몬스테라에게도 빛이 들어갈 수 있게 잎을 갈라지고, 구멍 나게 자라게 되었다고 해요. 생존을 위해 이렇게 구멍이 나게 자라나는 것이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4. 몬스테라의 크기

몬스테라는 큰 대형식물 축에 들어갑니다. 최대 25m까지 자란 것도 있다고 하니 열대식물 이름 톡톡히 하지요?

 

 

몬스테라 크기

 

5. 몬스테라 물주기

몬스테라는 건조에 강한 식물이에요.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좋지 않지만 잎이 넓어 먼지가 쌓이기도 하기에 물을 적신 수건으로 잎을 닦아주며 잎에 수분을 주기도 하고요.

따뜻한 계절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고요. 추운 겨울이나 습한 장마철에는 겉흙이 마르면 1주일 정도 기다리셨다가 가장 아래 흙까지 바짝 말랐다 싶으실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팁: 이때 나무젓가락이 있으시면 흙을 아래까지 꾹 찔러보세요. 마른 흙이 살짝 묻어 나오거나 나무젓가락의 색이 젖은 흙색으로 변해 나오지 않으면 속흙까지 다 말랐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6. 몬스테라 일조량

열대 우림에서 직사광선을 못 보고 자란 식물답게 직사광선을 쬐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요.

간접적으로 햇빛을 바라보는 것이 가장 좋고요. 잎을 크게 키우시고 싶으시면 간접 햇빛을 보는 곳이라도 빛이 잘 들어오는 밝은 곳에서 키우시면 잎이 크고 구멍과 갈라짐이 더 생깁니다.

 

 

 

7.  온도

일반 실내온도인 18~20도에서 잘 자라고요. 열대지방에서 자란 식물이라 추위에 약해요!

 

8. 몬스테라 분갈이 시 유의할 점

분갈이를 할 때 흙은 통풍이 잘되는 흙으로 물 빠짐이 좋은 흙을 골라주시고요. 큰 화분이 필요한 식물입니다. 뿌리에서 영양을 다 흡수하기 때문이죠. 흙이 많이 들어가는 큰 화분을 추천합니다.

청음 분갈이하면 큰 줄기가 뻗어나가는 부분은 쳐져서 힘이 없을 수 있기에 거치대로 줄기를 지탱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9. 몬스테라의 잎말림, 잎마름, 잎 처짐 , 노란잎 현상 원인 및 해결방법

9.1) 물을 너무 자주 줘서 통풍이 안되고 흙이 항상 젖어있었던 경우 잎말림, 입 처짐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흙이 다 마를 때까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시고요. 그래도 흙이 너무 마르지 않을 때는 화분에서 꺼내 젖은 흙은 꺼내고 마른 흙과 섞어서 분갈이하듯 다시 화분에 담아줍니다. 너무 그늘진 곳에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시고 간접 햇빛이라도 밝은 곳에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9.2) 잎마름 현상은 물이 부족할 때인데. 큰 몬스테라인 경우, 흙에 물을 물 빠짐이 날 때까지 한번 주시고, 잎을 향해 분무기로 물을 직접 분사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윤기가 하나도 없이 너무 잎이 말라 버린 경우에는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9.3) 몬스테라가 노란잎을 띌때는 직사광선을 많이 봤을경우나 추운곳에 두었을 곳 으로 원인이 나뉩니다.

한변 변한 잎 색은 돌아오지 않으니 과감히 잘라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몬스테라 인테리어 데코

 

10. 몬스테라 번식시키기

몬스테라를 번식시키는 시기는 4~5월입니다. 꺾꽂이로 하는데 뿌리가 잘 내린 줄기를 잘라서 심어도 되고, 줄기를 2~3마디 부분을 잘라서 자른 면을 물에 넣어주면 2개월 정도 뒤에 뿌리가 내리기도 합니다. 뿌리가 많이 내리면 화분에 옮겨심으면 됩니다.

 

 

 

 

11. 몬스테라 수경재배

몬스테라는 물에 뿌리를 내려 자라게 하는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입니다. 물이 너무 탁해지지 않도록 물을 일주일에 한 번은 꼭 갈아주셔야 합니다.

 

 

인테리어 관련 식물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블로그 즐겨찾기 해 두시고 다른 포스팅도 구경해 보세요.▼

 

요즘 관심받는 플랜테리어는 무슨 뜻일까요?

인테리어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은 최근 플랜테리어 단어를 꼭 들어보셨을텐데요! 플랜테리어 Planterior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식물을 포인트로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christmas-cookies.tistory.com

 

소품 하나로 집 안 분위기 바꾸기 (라탄 편)

오늘은 요즘 친환경적인 인테리어의 대표적인 트렌드인 라탄 (Rattan) 소품을 이용한 집 분위기 변신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플랜테리어도 마찬가지고 좀 더 플라스틱

christmas-cookies.tistory.com

 

반응형

 

댓글